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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어떤 게임에는 붕대 감기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붕대 감기는 t초 동안 붕대를 감으면서 1초마다 x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t초 연속으로 붕대를 감는 데 성공한다면 y만큼의 체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게임 캐릭터에는 최대 체력이 존재해 현재 체력이 최대 체력보다 커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술을 쓰는 도중 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하면 기술이 취소되고, 공격을 당하는 순간에는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몬스터에게 공격당해 기술이 취소당하거나 기술이 끝나면 그 즉시 붕대 감기를 다시 사용하며, 연속 성공 시간이 0으로 초기화됩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으면 정해진 피해량만큼 현재 체력이 줄어듭니다. 이때, 현재 체력이 0 이하가 되면 캐릭터가 죽으며 더 이상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붕대감기 기술의 정보, 캐릭터가 가진 최대 체력과 몬스터의 공격 패턴이 주어질 때 캐릭터가 끝까지 생존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붕대 감기 기술의 시전 시간, 1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을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bandage와 최대 체력을 의미하는 정수 health, 몬스터의 공격 시간과 피해량을 담은 2차원 정수 배열 attack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모든 공격이 끝난 직후 남은 체력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몬스터의 공격을 받고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되어 죽는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bandage는 [시전 시간, 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 형태의 길이가 3인 정수 배열입니다.
1 ≤ 시전 시간 = t ≤ 50
1 ≤ 초당 회복량 = x ≤ 100
1 ≤ 추가 회복량 = y ≤ 100
1 ≤ health ≤ 1,000
1 ≤ attacks의 길이 ≤ 100
attacks[i]는 [공격 시간, 피해량] 형태의 길이가 2인 정수 배열입니다.
attacks는 공격 시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된 상태입니다.
attacks의 공격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1 ≤ 공격 시간 ≤ 1,000
1 ≤ 피해량 ≤ 100
<문제 풀이>
시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많이 고민했던 문제.
단순하게 생각해서, 1초마다 계산하는 식으로 처리하면 정답은 맞겠지만, 시간이 오래 걸려 문제를 틀리게 될 것이다.
attacks 배열을 기준으로, 공격이 들어오는 때마다 계산처리를 하고, 이전 공격과의 시간 사이에서 붕대를 몇 초 감았는지, 몇 번 시도했는지를 체크해 계산하여 현재 체력에 더해주고, 만약 회복량이 최대 체력보다 높다면 넘은 부분은 절삭해주면 된다.
대략 계산식은 아래와 같게 될 것이다.
회복 시간 = 현재 공격 시간 - 이전 공격 시간 - 1 // 공격받은 시점 후부터 회복을 하기 때문에 -1
회복 후 체력 = 현재 체력 + 회복 시간 * 초당 회복량 + 회복 시간 // 시전 시간 * 추가 회복량
만약, 회복 후 체력이 최대 체력보다 많다면
체력 = 최대 체력
<소스코드>
def solution(bandage, health, attacks):
answer = health
t, x, y = bandage
now = 0
for time, damage in attacks:
tmp = answer + ((time - 1 - now) * x + (time -1 - now) // t * y)
now = time
answer = tmp if tmp < health else health
answer -= damage
if answer <= 0:
return -1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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